Dynamic 바탕소

새로운 시대, 변화하는 미술교육의 모습
바탕소 STAEM 프로젝트 "미술로 공학하자"

'미술로 공학하자'는 과학과 공학적 내용을 미술창작과 결합한 융합교육 프로젝트입니다. 아이들은 전기회로 및 기계장치를 이용한 다양한 창작만들기 활동을 통해 여러 과학적 원리들을 체득하고 이를 예술창작에 응용하는 방법을 익히게 됩니다. 바탕소 창작교육의 노하우와 융합교육 전문연구의 성과가 결합된 '미술로 공학하자'는 미술학원에 최적화된 프로그램들을 제공합니다. 모든 프로그램들은 아이들마다의 상상력과 개성을 담아 창의적인 작품으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고안되었고, 자유로운 만들기 수업환경을 갖춘 미술학원이라면 '미술로 공학하자' 프로그램을 바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내 학원에서 시작하는 '메이커 교육'

메이커Maker 교육은 아이들이 스스로 원하는 것을 만들고, 그 과정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며 이를 통해 지식을 탐구하는 창의 교육을 말합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위한 교육이라고 일컬어지고 있으며, 현 시대에 급격하게 발전된 미디어와 과학기술 환경을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그 특징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보통 각종 디지털 장비 환경을 구축한 메이커 스페이스를 통해 메이커 교육을 확산시키려 노력중이지만 아이들의 수준에서 장비를 다룰 수 없다는 문제와 자유로운 창작 분위기를 자연스럽게 조성시키기가 힘들다는 점 때문에 아이들을 위한 메이커 교육이 제대로 실행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미술로 공학하자' 프로그램은 미술학원의 자연스러운 창작 분위기 속에서 필수적인 과학기술의 기초를 학습하고 또 자신의 창의성을 담아 응용작품을 만들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창의적인 만들기 교육환경을 지닌 미술학원은 메이커 교육의 기초를 다지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장소가 될 수 있습니다. 물감, 판지, 점토 등의 전통적인 미술재료 말고도 이제 전기회로 부품과 기계 부품들이 아이들의 창작을 위한 또다른 도구로 등장하는 시대입니다. 바탕소의 '미술로 공학하자' 프로젝트를 통해 새로운 시대에 걸맞는 새로운 활력을 지닌 미술교육을 여러분의 학원에 도입해 보세요.

'미술로 공학하자' 프로그램 구성

'미술로 공학하자'는 총 12개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각의 프로그램은 평균적으로 2차시의 수업시간(약 180분)이 소요되며, 총 25주차의 수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 12개의 프로그램은 2년에 걸쳐 순서대로 제공됩니다. 각 프로그램은 교보재 키트가 기본적으로 제공되고 동영상 매뉴얼 또는 온라인 교사 교육이 함께 제공됩니다. '미술로 공학하자'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학원은 전체 수업의 1/4 가량을 STAEM 프로그램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1. 입체도형과 성 만들기
다양한 입체도형들에 대해 학습하고 만들어 봅니다. 이 도형들을 조합하여 친구들과 함께 멋진 성을 건축합니다. 키트 대신 '미술로 공학하자' 프로그램에 자주 사용되는 종이도형 모듈이 교보재로 공급됩니다. (2주 수업 / 7세-12세 / 3월 프로그램)
학습 주제 : 입체도형, 건축, 입체구성 기초

2. 번쩍번쩍 LED 카드
전기회로의 기초를 익힐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누르면 불이 켜지는 LED 회로의 매커니즘은 번쩍이는 눈이라는 상상과 연결하여 미술 작품으로 만들어내게 됩니다. (2주 수업 / 8세-12세 / 5월 프로그램)
학습 주제 : 전기회로, 디자인

3. 곤충로봇 만들기
진동하면서 제멋대로의 재미있는 움직임을 만들어내는 곤충로봇을 제작합니다. 전기로 동력을 만들어내는 모터에 대해 학습합니다. (2주 수업 / 8세-12세 / 7월 프로그램)
학습 주제 : 전기회로, 동력장치

4. 숨겨진 세상을 보는 필터안경
색 필터를 따라 이미지가 달라 보이는 원리를 체험하고, 이를 필터 안경으로 응용하여 재미있는 숨김 그림을 제작합니다. (1주 수업 / 7세-12세 / 9월 프로그램)
학습 주제 : 빛과 이미지, 필터의 원리

5. LED 집 만들기
LED 조명이 켜지는 미니어쳐 집만들기 프로그램입니다. 자유로운 건축구성과 전기회로에 대한 학습이 이상적으로 결합된 프로그램입니다. (3주 수업 / 8세-12세 / 11월 프로그램)
학습 주제 : 건축, 전기회로, 전구의 병렬연결

6. 관절동물 만들기
종이도형 모듈을 사용하여 관절이 움직이는 동물을 만드는 수업입니다. 관절 만들기를 통해 연결된 구조에 대해 이해할 수 있습니다. (2주 수업 / 8세-12세 / 1월 프로그램)
학습 주제 : 입체구성, 관절의 원리

7. 풍차 만들기
날개가 돌아가는 풍차를 만드는 수업입니다. 풀리 장치를 이해하고 응용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2주 수업 / 8세-12세 / 3월 프로그램)
학습 주제 : 입체구성, 풀리와 동력의 전달

8. 만화경 카드
각도가 변함에 따라 변화무쌍한 반사 이미지를 연출하는 카드형 만화경을 만듭니다. 패턴의 수학적 응용을 익힐 수 있는 수업입니다. (1주 수업 / 7세-12세 / 5월 프로그램)
학습 주제 : 빛과 이미지, 복제와 대칭, 패턴 디자인

9. 빙글빙글 회전무대
기어의 원리를 이용하여 오르골이나 회전목마처럼 회전하는 무대를 만드는 수업입니다. 좀 더 복잡한 동력 전달 구조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3주 수업 / 8세-12세 / 7월 프로그램)
학습 주제 : 기어의 원리, 동력 전달장치

10. 무한 풍경 상자
조그만 상자 안에 끝없이 이어지는 거리풍경을 담을 수 있는 거울 장치를 만듭니다. 과학적 원리와 예술창작의 마법같은 만남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2주 수업 / 7세-12세 / 9월 프로그램)
학습 주제 : 빛과 이미지, 반사와 복제

11. 발전기와 가로등
손으로 돌리는 발전기와 이에 연결되는 가로등을 만듭니다. 여태까지의 전기회로 수업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를 도와줍니다. (2주 수업 / 7세-12세 / 11월 프로그램)
학습 주제 : 전기의 생성, 전기회로

12. 전동장치와 탈 것
모터로 움직이는 전기 자동차의 구조를 만듭니다. 모터와 조명을 동시에 구동시키는 복잡한 전기회로의 구성에 대해 익힙니다. (3주 수업 / 9세-13세 / 1월 프로그램)
학습 주제 : 전기회로, 동력장치

아이들은 우리가 보지 못하는
미래를 경험할 것이고,
우리의 할 일은 그들이
미래를 만들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Ken Robinson